윤리경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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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경영

윤리경영


우리는 ㈜미래E비전의 가치를 실현하여 Industrial Wastewater Solution, 환경지킴이로서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한다.
우리는 법과 윤리, 도덕을 준수하며 기업 본질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우리의 행동과 판단기준으로 이 원칙을 제정하고 실천을 다짐한다.
기업이윤보다 앞선 환경윤리경영 적극실천
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제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·환경적 책임을 다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입니다.

기업의 사회적 책임

자선적 책임
사회 및 지역 공동체 이바지
윤리적 책임
공동체 통념의 윤리기준 준수
법적 책임
국내외 제반 법규 준수
경제적 책임
경쟁 우위로 지속성장과 이윤 창출

출처 : Carroll,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ponsibility, 1991

윤리경영 실천주도

윤리경영
실천주도
국내외 외부환경
  • 반부패의식 증대
  • 투명경영의 요구 증대
  • 정부의 윤리경영 독려
  • 전경련 기업 경영 헌장 선포 (2013)
  • ISO 등 윤리경영 표준화 추진
기업 인식 전환
  • 경영의 필수 요소로 인식
  • 경쟁우위 요소로 인식
  • 국내외 신인도 제고 요소로 인식

윤리경영소식

  • 장현진 대표 인천지역 지율 환경 감시단 설계 및 창단 (초대 감시단장 역임)
  • 환경부 장관상 수상 : 책임 윤리경영 인정
㈜미래E비전의 윤리규범 구성체계 : 윤리경영원칙/윤리경영실천지침/윤리경영세부지침
㈜미래E비전의 모든 임직원은 원칙과 지침에 의거 윤리규범을 준수하겠습니다.

윤리경영원칙

1. 고객 존중 경영
고객과의 신뢰 구축, 확보, 유지, 확대를 경영활동의 최우선으로 삼는다.
  • 자신 및 회사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고객과의 약속을 최우선적으로 지키려고 노력한다.
  • 고객의 제안과 요구는 긍정적으로 적극 수용하며 불만, 분쟁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신속히 해결한다.
  •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며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.
2. 주주에 대한 책무
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주주의 권리를 보호하고 회사의 가치를 높인다.
  • 회계의 투명성을 유지하며, 기업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개한다.
  • 주주의 이익을 생각하는 주주 가치 중심의 경영을 통하여 주주의 이익을 증대시킨다.
3. 협력업체와 공정거래
공정한 거래 문화를 확립함으로써 협력업체와 공생발전을 추구한다.
  • 협력업체에 대하여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,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한다.
  • 부적절하거나 비윤리적인 행위를 배제하고, 투명하고 공정하게 거래한다.
4. 임직원의 책무
임직원은 ㈜미래E비전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주어진 사명을 다한다.
  • 임직원은 회사를 대표한다는 자세로 명예와 품위를 지킨다.
  • 대내외적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며, 회사의 재산보호에 헌신한다.
  • 임직원은 상호 존중하며, 건강하고 안전한 평생직장 환경을 조성한다.
5. 국가와 사회에 기여
기업에 요구되는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.
  • 국가정책과 제반 법규를 존중하며,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.
  • 공정한 경쟁을 통하여 건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, 환경보호에 힘쓴다.

윤리경영 실천지침

제1장 총칙
1.1 목적
  • 본 '윤리경영 실천지침'(이하 '지침')은 ㈜미래E비전 모든 임직원(이하 '임직원')이 윤리경영 원칙을 실천함에 있어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 임직원이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정함에 목적이 있다.
1.2 규정 준수 의무
  • 임직원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, 회사의 윤리경영 원칙 및 실천지침을 숙지하고 준수함으로써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한다.
1.3 적용 범위
  • 이 지침은 고객, 주주, 협력업체, 임직원, 국가와 사회를 포함하여 회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적용한다.
1.4 위반사항의 제보
  • 이 지침에 위반된 사항을 알게 된 임직원은 지체 없이 윤리경영실에 이를 알리고, 윤리경영실은 이의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확인한다.
  • 제보자와 제보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밀을 보장한다. 또한, 제보자는 이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.
1.5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 원칙
  •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이나 회사와의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을 기준으로 판단하되,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야 한다.
  • 윤리경영 원칙과 실천지침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윤리경영이 지향하는 의사결정 원칙인 적법성, 투명성, 공정성을 바탕으로 판단한다.
    • · 합법성 : 관련 법규 및 회사 규정에 부합되는가?
    • · 투명성 : 내용과 절차에 숨김과 거짓이 없고 공개해도 떳떳한가?
    • · 공정성 :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가?
제2장 고객존중 경영
2.1 고객만족
  • 고객만족을 가치판단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고객 제일주의를 지향한다. 혁신과 도전,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가치를 창조하고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.
2.2 고객과의 의사소통
  • 고객과의 모든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,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.
  • 고객의 제안과 불만을 겸허하게 수용하고,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당한 불만과 요구 등에 대하여 신속히 처리한다.
2.3 고객 보호 및 알 권리 존중
  • 고객의 모든 재산은 회사 재산과 동등하게 보호하며, 비도덕적 행위로 고객의 권익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.
  • 고객의 명예와 정보를 존중하고 보호하며, 고객 관련 정보는 고객의 사전동의 없이 외부에 유출하거나 본래 목적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.
  •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충실하고 적정한 표시를 하며 허위, 과장 광고를 하지 않는다.
  •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할 사실은 성실하게 공개한다.
제3장 주주에 대한 책무
3.1 주주의 권리 존중
  •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건전한 이익을 실현, 주주의 이익을 증대시킨다.
  • 주주와의 신뢰관계를 돈독히 하고, 주주의 정당한 요구, 제안 등을 존중하고 경영에 반영한다.
  • 지속적인 원가절감, 신사업 발굴 등 혁신 경영전략을 통하여 기업 공유가치 창출과 극대화에 최선을 다한다.
3.2 회계의 투명성 및 기업 정보의 공개
  • 회계정보는 관련 법령, 회계원칙, 사규에 따라 위법, 편법 등을 이용하여 작성하지 않고 기업의 투명성을
  • 재무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는 정확히 반영하여 경영진 및 이사회의 의사결정을 지원해야 한다.
  •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영정보는 관련 법규 및 사규에 따라 투명하고 공평하게 제공한다.
제4장 협력업체와 공정거래
4.1 협력업체 선정 및 거래의 공정성
  • 평가 기준(ISO9001 공급자 평가 절차서)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업체를 선정한다.
  •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 공평하게 거래하고,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이익을 추구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.
  • 공정거래법,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, 어떠한 형태의 불공정 행위도 하지 않는다.
4.2 비윤리적 행위 금지
  •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수수, 접대/향응 수수, 퇴직 후 고용 취업 알선 등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.
  • 비윤리적 행위 금지에 대한 행동 원칙은 별도로 정한다.
제5장 임직원의 책무
5.1 임직원의 자세
  • 임직원은 ㈜미래E비전인으로서의 언제나 단정한 복장과 예의 바른 언행으로 명예와 품위를 지키며,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정직, 성실, 책임감 있게 주인 된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한다.
  • 임직원은 상호 간에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, 개개인이 긍지와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평생직장 조직문화를 조성한다.
  • 임직원은 ㈜미래E비전 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.
  • 본 지침에 규정되지 않더라도 사회적 통념에 의한 기본적인 윤리 행위 및 사회적 공중도덕을 준수한다.
5.2 공정한 업무 수행
  • 임직원은 회사의 Vision을 공유하고, '고객중시/신뢰/혁신/책임/철학/성과중시’의 ㈜미래E비전 가치를 실현한다.
  • 임직원은 각자의 사명을 명확히 인식하고 주어진 사명의 달성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수행하며,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.
  • 임직원은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적인 일에 사적인 감정을 투영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직위나 직책을 남용하여 회사에 누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.
  • 임직원은 부서 간 이기주의, 우월주의를 배제하고, 상호 존중과 협력 하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.
  • 임직원은 제반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고 부당하고 불공정한 이익의 수혜를 목적으로, 금품이나 향응 제공, 직권남용, 허위, 과장, 은폐, 누설 행위 등을 하지 않는다.
제6장 국가와 사회에 기여
6.1 환경보호 및 안전
  • 환경과 안전·보건에 관련된 법규, 규정, 사회적 관습 등을 철저히 준수한다.
  • 환경오염의 방지, 산업재해 예방 등 환경친화 기업 활동에 전력을 다한다.
  • 에너지 절약, 자원의 재활용 등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힘쓰고, 유해요인 발생을 최대한 억제한다.
6.2 공정 공평한 경쟁
  •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, 상거래 관습을 존중한다.
  • 경쟁사와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건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는 데 앞장선다.
  • 경쟁사와의 비교 행위는 명백하고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도록 하고,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경쟁사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으며 비방하는 광고를 하지 않는다.
6.3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
  • 국가와 사회에 소속된 소속원으로서 요구되는 역할 및 책임,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
  • 조세의 성실한 납부와 고용의 창출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, 봉사활동, 사회복지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와 사회에 환원사업에도 힘쓴다
  • 사회적 제도 및 법규의 제정, 개정, 폐지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정당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 청원한다.
  • 학력, 경력, 성별, 출신 지역,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
제7장 부칙
부칙 (2016. 2. 25.) (시행일) 2016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.

윤리경영 세부지침

협력업체 비윤리적 행위 금지
  • 금품 수수
    구분 행동원칙
    금품수수
    (경조금 등 현금, 물품 등)
    금지
    • 단, 이해관계자가 주관한 행사에서 참석자에게 일반적으로 제공된 기념품은 제외
    • 불가피하게 수수한 금품의 처리에 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함
    금전거래, 공동투자 등 금지
    • 단,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 승인사항은 제외
    경조사 통지 (승진·전보 포함) 금지
    출장지원, 식사 등 업무관련
    편의제공 수수 (교통, 숙박 등)
    금지 (단, 불가하게 편의를 제공받았을 경우, 정당한 대가 지불)
  • 접대 / 향응 수수
    구분 행동원칙
    식 사 비용 본인 부담
    불건전업소 금지
    사행성 오락, 도박
    (고스톱, 카드 등)
    금지
    골 프 금지
    • 단, 이해관계자가 주관하는 행사에 대하여 임원이 시전 승인한 경우는 제외
  • 퇴직 후 고용알선 등 퇴직 후 고용 · 취업알선 등 이해관계자에게 퇴직 후 고용 · 취업알선, 거래 계약의 체결 등 어떠한 혜택을 보장하는 약속을 요구하거나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제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.
임직원 간 비윤리적 행위 금지
  • 상호 간 금전거래 : 금지
  • 사행성 오락 (로또, 스포츠 복권 등) : 금지
  • 사행성 도박 (고스톱, 카드, 카지노 등) : 금지
사업자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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